티스토리 뷰

업무 메모..

UX 리서치가 뭘까??

링재호 2024. 11. 14. 21:31

UX(User eXperience, 사용자 경험) 에 대해서는 프론트엔드 개발자, 디자이너뿐 아니라, 비즈니스를 다룰 때도 고려되어야 하는 부분 중 하나가 되었다. (UX 가 서비스 생명과 직결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쉽게 말하면, 어? UX 알지~~ 라고 넘어가기만 하면 안되는 상황이 나온 것이다. 

UX 리서치

그래서 이제 UX 리서치 라는 용어가 나오게 되었고 이제는 리서쳐로 해서 직무, 조직이 만들어지기 시작했다.

이 UX 리서치는 UX 를 조사하는 것인데, 우리가 보이는 여러 서비스, 솔루션 등에서 어떤 식으로 유저 플로우가 움직이고 실제 사용자가 원하는 니즈 등을 파악하는 행위를 진행합니다.

그렇게함으로써 서비스를 사용자에게 맞춤 형태로 제공함으로써 사용자의 리텐션을 증가시키고 더 큰 로드맵을 제시할 수 있게 됩니다.

 

UX 리서치는 어떻게 진행하면 될까?

UX 리서치를 어떻게 진행하고자는 사실상 정의된 내용은 있다 라고 말하기는 어렵지만, 어떤 방식으로 많이들 진행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가장 많이 하는 것은 설문조사, 사용자 인터뷰, 사용성 테스트 가 있는데, 역시나 사용자의 니즈에 대한 파악 또는 그 사용자가 어떻게 사용하고 있는지에 대한 유저 플로우를 보기 위함입니다.

 

이거를 왜 할까??

이제 UX 리서치를 진행하지 않고 일반적으로 오 이런거 있으면 좋겠는데? 나는 그렇게 생각하는데? 라고 해서 진행하는 경우가 다반사입니다. 그러다보면 성공하는 경우도 발생하겠지만, 요즘 시장에서는 성공하기가 쉽지 않은 방식입니다.

이러한 UX 리서치를 통해 보다 사용자에게 가까워지면서 니즈를 파악함으로써 그러한 성공의 길과 가까워지고자 하여 진행하며,

특히나 요즘에는 UX 리서치 관련해서 조직이나 문화처럼 많이 만들어지고 있다고 하니, 참고해서 진행하면 좋을 듯 합니다.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1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