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SEO

SEO 란?

링재호 2023. 9. 12. 18:37

검색 엔진 최적화(Search Engine Optimization)란 검색자의 의도를 이해하여 웹 페이지의 콘텐츠를 제작하고, 이 페이지가 검색 결과 페이지에서 잘 노출 되도록 웹페이지의 태그와 링크 구조를 개선하여 자연 유입 트래픽을 늘리는 방법.

검색엔진최적화는 단순히 웹사이트를 검색 결과 페이지 상단에 더 많이 노출 시켜주는 마케팅이 아닙니다.
고객이 원하는 콘텐츠를 개발하고 접근성을 개선하고, 광고 연계 전략을 통해 마케팅 성과를 높이는 방법입니다.
계속해서 모니터링하여 부족한 부분을 채워나아가고 계속해서 고객이 원하는 검색결과를 만들어내야 합니다.

검색결과를 만드는 3가지 단계

  1. 크롤링 - 웹 크롤러가 웹페이지의 컨텐츠를 복사해서 검색엔진으로 가져감.
  2. 인덱싱 - 가져온 콘텐츠를 주제별로 색인함.
  3. 랭킹 - 색인된 컨텐츠에 순위를 부여하여 결과로 제공함.

메타 태그

사이트에 관한 정보를 검색엔진에 제공하는 데 유용하게 사용하고 html 에 head 태그 내부에 설정.

대표적으로 title(페이지 제목), description(설명), keyword(검색 키워드) 가 있음.

Open Graph

SNS서비스에서 링크 URL을 복사,전송 시에 이미지 카드형식으로 쇼핑몰의 정보를 제공하는 기술

탭 바 표시 제목 <title>...</title>
콘텐츠 제목 <meta property="og:title" content="...">
웹페이지 URL <meta property="og:url" content="...">
웹페이지 타입(blog, website 등) <meta property="og:type" content="...">
표시되는 이미지 <meta property="og:image" content="...">
웹사이트 이름(URL과 다름) <meta property="og:site_name" content="...">
웹페이지 설명(제목 아래에 표시) <meta property="og:description" content="...">

사이트맵

사이트 내의 수집 대상 URL 목록을 담은 XML 형식의 파일.

추가적인 정보를 검색로봇에게 제공하여 더 잘 수집되게 도움.

또는 네이버 어드바이저, 구글 서치 콘솔을 사용해서 등록하는 방법도 있다.

 

사이트맵 만들기 참고: https://www.twinword.co.kr/blog/3-different-ways-to-generate-and-submit-sitemap/

robots.txt

페이지에 대한 검색로봇의 크롤링을 허용하거나 제한.

검색엔진에 노출되지 않을 페이지 설정 가능 (ex. 로그인 페이지, 마이페이지 등)

# 샘플
User-agent: *
Disallow: /login
Allow: /
Sitemap: http://www.home.com/sitemap.xml

LightHouse

구글에서 개발한, 웹 페이지의 품질을 개선할 수 있는 자동화 도구로 만들어진 사이트를 LightHouse 로 점검하면서

사이트의 성능, 품질을 계속 개선해주어야 한다.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1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